연구특성화

위탁운영사업

아동가족학과 주관 위탁운영 사업

 

연구 특성화

 

가족 정책

한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가족들의 건전한 성장과 복지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수용되고, 각 가족들의 기능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한국 가족은 1960년대 이후 형태의 다양화와 기능의 약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가부장적 가치관의 잔존, 전통적 요소와 서구적 요소의 충돌, 사회변화에 대한 부적응 등으로 여러가지 문제에 부딪혀왔다. 특히 IMF 이후 장기적 경제불황과 글로벌 경제화, 사회의 양극화는 사회계층, 성, 세대 간의 갈등문제를 내포하며 가족 해채와 기능의 약화를 심화시키고 있다. 아동가족학과 가족학 전공에서는 가족의 위기가 사회적 위험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가족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개인 및 가족의 삶의 질 증진과 성, 세대가 조화하는 가족정책 관련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 연구
  • 청년고용 및 청년세대지원정책(2010∼).
  • 가족친화제도 및 WLB 기업경영정책 연구(2006∼).
  • 일,가족 양립 및 맞벌이가족지원정책 연구(2006∼).
  • 저출산 대응정책 연구(2004∼).
  • 이혼조정 상담 및 양육비 이행 연구(2004∼).

 

활동사진
다문화가족

다문화 현상이나 다문화사회의 형성은 국제적 관심사로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에 걸쳐 빠른 속도의 사회적 역동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가족 영역은 이주의 다양한 형태 중에서 특히 결혼을 통한 이주가 상시적이고 일반적인 현상이 되고 있음과 동시에 다양성의 가치 수용이나 사회통합의 구체적인 대안이 요구되는 과제를 부과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 교육, 현장 연계 등을 적극적이며 주도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관련연구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연구(2007∼). 다문화가족 지원 및 서비스, 1거점센터 등
  • 다문화가족정책 연구(2009∼).
  • 다문화가족상담 연구(2007∼).
  • 다문화중도입국자녀의 부모-자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010∼).
  •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연구(2009∼).
  • 다문화가족 언어발달지원 연구(2008∼).
  • 다문화가족 통번역지원 연구(2008∼).
  • 다문화가족 외부지원 연구(2008∼).

 

활동사진
<아태지역 여성리더와 함께하는 다문화가족서비스 설명회> <다문화가족 자녀 연극단 공연 – 박타령>
아동·가족 교육 및 상담

아동·가족교육 및 상담은 가족구성원 개인을 포함하여 전체로서의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개입과 공적인 지원을 통하여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포함한 가족의 통합적인 욕구충족을 위하여 전략적인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며 부상하고 있는 영역이다. 아동 관련 호소문제,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 등 가족의 문제해결 및 예방적 접근으로 개인과 가족관계의 건강성회복 또는 가족기능을 강화하고 공동체적인 동시에 전체적인 삶의 질 만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관련 연구 수행은 물론 아동·가족교육 및 상담을 위한 이론 학습, 기술훈련과 현장경험으로 아동가족학 전공자를 전문 자격을 갖춘 준비된 현장전문가로 배출해내고 있다.

 

관련연구
  • 건강가정지원센터 관련 연구(2005∼) : 통합적 아동·가족교육, 상담, 가족공동체문화 등
  • 가족역량강화 연구(2011∼ ) : 다양한 취약가족 대상 교육, 상담, 복지서비스 제공 등
  • 가족생활교육 연구(2012∼) : 결혼준비교육 및 다양한 프로그램, 전문가. 자격 등
  • 가족상담사업 실태 연구(2005∼) : 지역 주민 및 위기가족 대상
  • 가족교육 및 상담 연계서비스 연구(2005∼).
  • 수용자가족 연구(2009) : 서울시 교정청 연계

 

활동사진

<이성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결혼준비교육>

 

아동 센터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센터는 유아와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전통있고 우수한 연구·교육 기관이다. 현재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에 기초한 유아를 위한 수·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수 영역은 스토리 텔링 및 문제해결 중심, 과학 영역은 실험 및 체험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기대효과
  • 수/과학적 지식 및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초등 수학/과학 교육과의 연계

 

활동프로그램 사진
마블링 물감 지하철 노선표
계란아 날아라 색팽이 퀼트가방만들기
정수기 100층짜리 집 그림자 놀이


문의 전화 :
02-961-9186

 

영유아 보육 및 자녀 양육
  • 강남구 육아지원센터의 초기 효과검증 연구: 어머니-영아 상호작용, 영아발달을 중심으로(2012~)
  • 유아 및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유아의 주의집중력 및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2012~)
  • 유아의 모국어 능력 및 초기 영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2012~)
  • 제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지침 개정 연구(2012~)

 

인성 교육 – 재개념화
  • 배려중심 유아 인성교육에 관한 사례연구
  • 한부모 가정 아동들의 지식자원에 관한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 초등학생들의 상호작용 연구: 비교 사례 연구
  • 애착에 따른 유아의 공감과 친사회성 연구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