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학과소개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한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경희대 주거환경학과는 4차 산업혁명, 초저출산·초고령화, 기후변화, 공간 불균형 등 산업-사회-공간 구조가 재편되는 시기에 인간 정주생활의 근간을 이루는 주거환경을 쾌적하고 스마트한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설계, 연구, 관리, 서비스하고 이와 함께 정책과 비전을 수립하는 과정 전반에 걸친 전문 지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학과입니다.

최근 COVID-19 팬데믹으로 주거환경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주거는 단순히 집이라는 일차적 공간을 넘어 근무, 사회적 교류 역할까지 하는 다차원적 공간으로서 그 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건강을 도모하는 지속가능한 주거를 창출하기 위하여 인간의 범생애주기를 이해하고 주택을 설계, 관리, 정책,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 주거환경학과는 근간을 이루는 이론 (주거학, 주택설계론, 환경심리학), 생애주기 고려한 인간중심적 Inclusive design (주거복지개론, 주거공간·공동주거·특수주거디자인), 주택 정책 및 주거서비스 개발 (주택관리, 주거시설관리, 주택정책론, 주거자산관리, 주택금융및개발), global 문화의 이해 (한국·서양 주거사), 창의적 심미적 능력 (디자인파운데이션, 가구 및 실내코디네이션), 리서치와 전략적 사고 (주택통계학, 주거환경연구법, 주택시장분석, 브랜딩과 디자인전략), 기술과 산학협력 융합적 사고 (BIM기반설계,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등을 배양하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중심적 공간디자이너, 주거환경 연구원, 시장분석 전략가 및 정책 컨설턴트, 융합적 사고의 주거 문제 해결 전문가 등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거환경학과는 산학협력 프로그램 (LINC+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주거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유수대학으로 전공연수 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하여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는 현재와 미래의 주거문화 창조를 선도하는 리더가 될 학생들을 양성시키고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주거환경학과

주거환경학과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